알면 좋은 건강이/건강위하여

칡즙의 효능및 복용방법

에바다. 2012. 1. 24. 15:46

 

 

◈칡즙의효능

 

칡이라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끈질긴 생명력, 지긋지긋한 존재한 생각을 할 것입니다.

실제로 산을 다니다보면 여기 저기 칡넝쿨이 나무를 감고 끝도 없이 올라가 나무를 점령하고 있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햇빛이 잘 드는 곳이면 어디든지 들어와 다른 식물을 제압해 버리고 온 숲을 뒤덮어 버릴 정도로 끈질긴 생명력을 가지고 있어 다른 식물들에게는 정말 해로운 존재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산림청에서는 경제림을 육성하기 위해 숲가꾸기의 일환으로 칡 등 덩굴류 제거사업을 매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긋지긋하다고 생각하는 이 칡들이 인간에게는 아주 고마운 식물입니다.

우선 칡의 뿌리를 갈근이라고 하는데 봄과 가을에 캐서 잔뿌리를 뜯고 껍질을 긁어버린 다음 햇볕에 말려 식용 또는 약용으로 사용하는데 땀이 나지 않거나 갈증이 날 때 혹은 가슴이 답답할 때 먹으면 땀을 나게 하여 열이 내리게 하며 갈증을 해소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예로부터 칡은 숙취제거에 사용되어 왔는데 동의보감에도 "주독을 풀어주고 입안이 마르고 갈증 나는 것을 멎게 한다고" 고 기록돼 있을 만큼 기 기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따라서 미리 칡차 다린 것이나 생칡즙을 준비해 두었다가 술자리가기 전에 마시면 갈증도 해소해 주고 주독도 풀어주는 등 현대인들의 최고의 건강음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 석류나 콩 등에 들어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것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물질로 폐경기 여성들에겐 호르몬제 대신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섭취했을 때 여러 가지 부작용이 덜하여서 그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칡에는 석류나 콩 등이 따라오지 못할 정도로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고 중년여성이 칡을 섭취하면 폐경 및 골다공증 예방에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하니 정말 이 칡이란 것이 기특한 존재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밖에도 칡은 발한, 해열 등에도 효과가 있으며 칡의 어린순으로 나물을 해먹기도 하고 칡뿌리로는 냉면이나 칡국수 등 여러 가지 식품을 만드는데 이용하는 등 그 쓰임새가 다양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여러 가지 좋은 효능을 가졌다고 해서 무턱대고 먹는 것은 금물입니다.

칡은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몸이 찬 사람에게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칡은 소양체질이거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섭취해야 보약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협심증 등에 좋으며 두통을 완화시켜주고 피로회복에도 좋다고 하고, 숙취해소 뿐 아니라 갈증해소 및 소화불량, 변비, 설사나 해열에도 좋고, 술을 자주 드시는 분은 칡즙을 꾸준히 복용하면 음주량을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도 나와 있습니다.

또한 칡은 조기감기에 효과가 있으며, 위장과 간장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특히 중금속을 내포한 황사가 심한 봄철, 칡즙을 마시면 체내에 있는 중금속을 배출시켜줍니다.

칡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함량이 대두보다 10배 석류보다는 625배 이상 많아 갱년기 여성분들의 폐경을 지연시켜주어 골다공증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하며, 또한 어린아이의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줍니다.
 
또한 탄수화물, 무기질, 비타민C등 각종 영양소를 다량 함유한 알칼리성식품에 속하며, 아토피나 여드름 등 피부미용에도 좋고 당뇨병이 있는 분들은 칡즙을 꾸준히 복용하면 혈당이 조절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칡은 우리나라의 산과 들 어디에서나 자생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칡이 무성하게 자라 숲의 햇빛을 차단하여 다른 식물과 어린 나무들이 자랄 수 없도록 피해를 주기도 하지만, 칡은 공해에 찌들지 않고, 오염되지 않은 토양의 수분과 영양분을 흡수하면서 자라 사람에게 필요한 영양분을 품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적힌 칡의효능 9가지


1.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협심증 등에 좋습니다

2.
두통을 완화시켜주고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

3.
칡을 하면 많은 분들이 숙취해소에만 좋은 식품으로 알고 있지만

 
숙취해소뿐만 아니라 갈증해소 소화불량, 변비, 설사나 해열에도 좋습니다
.

4.
칡즙을 꾸준히 복용하면 음주량을 감소시킨다는 하버드대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

5.
칡은 조기감기에 효과가 있으며, 위장과 간장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


6.

황사가 심한 요즘, 중금속을 내포한 황사가 골치인데 칡즙을 먹으면 체내에 있는 중금속을 배출시켜준다는 

   내용을 얼마 비타민이라는 프로그램에서 방영을 했습니다.

7.
칡에는 식물성에스트로겐 함량이 대두보다 10 석류보다는 600 이상 많아
 갱년기 여성분들의 폐경을

   지연 시켜주고 골다공증예방에 효과적입니다.

8.
어린아이의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주고 탄수화물, 무기질, 비타민C 각종 영양
소를  다량 함유한 알칼리성 식품에 속하며 아토피나 여드름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합니

9.
당뇨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칡즙을 꾸준히 음용하면 혈당이 조절된다고 합니

 

 

◈칡의 복용방법과 부위별효능

 

산기슭의 양지에서 자란다. 줄기는 길게 뻗어가면서 다른 물체를 감아 올라가고 갈색 또는 흰색의 털이 있습니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길며 세 장의 작은잎이 나온 잎입니다.


작은잎은 털이 많고 마름모꼴 또는 넓은 타원 모양이며 길이와 폭이 각각 10∼15cm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얕게 3개로 갈라집니다. 잎 뒷면은 흰색을 띠고, 턱잎은 길이 15∼20mm의 바소꼴입니다.

꽃은 8월에 붉은빛이 도는 자주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 길이 10∼25cm의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많은 수가 달립니다. 포는 길이 8∼10mm의 줄 모양이고 긴 털이 있으며, 작은포는 좁은 달걀 모양 또는 넓은 바소꼴입니다.

화관은 나비 모양입니다.

열매는 협과이고 길이 4∼9cm의 넓은 줄 모양이며 굵은 털이 있고 9∼10월에 익습니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갈근(葛根)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발한·해열 등의 효과가 습니있다.

뿌리의 녹말은 갈분(葛粉)이라 하며 식용하고, 줄기의 껍질은 갈포(葛布)의 원료로 쓰며, 뿌리를 삶은 물은 음료로 이용합니다.

칡은 예로부터 농촌에서 새끼줄 대용으로 사용되어 옴으로써 섬유질 성분으로 이용되어 왔으며 토사의 유출을 막기 위한 사방용 식물로서,또는 퇴비 및 사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양봉을 위한 꿀 제용 식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칡은 부위별로 구분하면 머리,몸통,꼬리부분으로 나뉘며 단면으로 구분해 보면 겉껍질,중간,속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부위별로 쓴맛은 머리 겉껍질에 단맛, 갈분(녹말)은 몸통 중간부분에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칡 특유의 향긋한 냄새는 전반적으로 어느 부위든지 많이 나며, 특히 머리와 겉껍질에서 많이 풍깁니다.

또한 칡뿌리의 성분을 알아보면 수분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탄수화물, 무기질이 많으며 비타민 중 C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소주에 칡즙을 넣으면 15.4% 정도 희석되며, 칡을 채로 썰어 넣으면 17.1% 정도 알코올도수가 떨어집니다.

이것은 알코올이 칡속으로 스며들고 반대로 칡의 여러 영양분이 소주 속으로 용출되며 향기까지 더해져 먹기 좋은 순환 칡주로 변합니다. 최소한 30분 후에 먹으면 효과적입니다.

칡의 부위별로 알코올을 떨어뜨리는 순서는 몸통, 꼬리, 머리 부분이고 몸속에서는 혈중 알코올 농도를 급격히 떨어지게 합니다.

사람이 술을 마시면 몸속에 알데히드가 생기는데 칡뿌리는 알데히드를 54% 정도 줄여 줘 피로를 빨리 풀어 줄 수 있습니다.

흰 가루(갈분)가 알코올의 농도를 변화시키고 혈중 알코올농도를 빨리 떨어뜨려 술을 빨리 깨게 합니다.

칡은 숙취 해독, 위장 간장 보호, 소화불량, 해열, 설사, 변비, 당뇨, 피로 회복 등에 효과가 있고 탄수화물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므로 아주 훌륭한 건강식품이 되리라 생각하여 칡의 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갈분


야생하는 칡뿌리에서 채집한 녹말을 말하며, 칡녹말이라고도 합니다.
각종 녹말 중 가장 질이 좋은 것으로 병자나 유아의 영양식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칡뿌리는 양분이 많이 저장되어 있는 늦가을에서 이른봄에 걸쳐 채취하여 흙을 깨끗이 씻어 낸 다음, 적당히 잘라 그늘에서 건조시켜 분쇄기를 이용하여 빻습니다.
대바구니나 소쿠리를 3분의 2 남짓하게 물 속에 담그고, 빻은 칡뿌리를 넣고 손으로 잘 저어 녹말을 씻어낸 후 소쿠리에 남은 찌꺼기는 버립니다.
이와 같이하여 얻은 녹말에는 잔잔한 섬유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이것을 다시 마대나 무명으로 만든 자루에 넣고 짜냅니다. 2~3시간 경과하여 녹말이 완전히 침전되었을 때 윗물을 쏟아 버리고 다시 물을 붓고 잘 휘저어 놓는다. 이렇게 몇 번 반복하면 빛깔이 매우 흰 녹말이 됩니다.

갈분옹이

갈분으로 쑨 미음, 갈분 1숟가락에 물 2컵의 비율로 쑤는데, 물이 팔팔 끊을 때 갈분을 넣고 주걱으로 저으면서 뜸을 들입니다. 소금과 생강즙으로 간을 맞추고 설탕이나 꿀을 곁들여 냅니다.
갈분은 칡뿌리로 만든 녹말가루로 갈증과 주독을 풀어 주며 이뇨에도 효험이 있다고 하여 한방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갈분차

갈분에 소량의 물을 붓고, 설탕을 넣은 다음, 팔팔 끊는 물을 부어서 캔 음료, 우유, 녹차, 코코아 등을 약간 넣어도 좋습니다. 이 차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소화력을 돕기 때문에 특히 허약자나 환자에게 좋고, 야식으로도 적당하다. 농도는 3∼5%가 적당합니다.

갈근

칡의 뿌리를 껍질을 벗겨 잘게 썰어서 말린 것. 겉은 회백색으로 섬유성이고 맛이 좀 씁니다.

성분은 녹말이며 한방에서는 약용으로 사용된다. 갈근탕은 감기약으로 유명합니다.

갈근차

우리나라 차의 하나. 말린 칡뿌리를 뭉근한 불에 천천히 달여서 마시거나 칡뿌리를 볶아 짓찧어 가루를 만들어 더운 물에 타서 마십니다.

갈근탕

갈근을 이용한 한약의 일종으로 감기 증세에 쓰입니다.

갈포

칡 섬유로 실을 자아 짠 베, 칡 줄기를 삶은 다음 흐르는 물에 담그고, 청초 속에서 발효시켜, 다시 수중 처리를 한 다음 볕에 말려 섬유를 만듭니다.
옛날부터 서민들의 옷감으로 사용된 때도 있었으니, 대개는 고귀한 사람의 상복으로 쓰였습니다.

오늘날에는 옷감으로 쓰이는 일은 거의 없고, 벽지, 포장용, 장본용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칡의 부위별 효능


1.어린


어린순으로 나물을 해먹기도하고 쌀과 섞어 칡밥을 지어서도 먹습니다.

뿌리에서 즙을 짜서도 먹고 잎을 말려 차로 만들기도 하며 어린순을 꺽어 말려서 "갈용"이라하여 몸의 원기를 돋우는 약으로 쓰기도 합니다. 갈용에는 식물성장을 촉진하는 물질이 많이 들어있어서 사람의 양기를 돋우는데도 큰 효험이 있다고 합니다.
어린순을 항아리에 흑설탕과 버무려 넣고 1년동안 숙성시키면 맛있는 음료가 됩니다.

이 음료는 변비, 고혈압, 당뇨병 등에 효과가 뛰어나고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칡꽃(갈화)


칡꽃은 열을 내리고 가래를 잘 나오게 하며 술독을 푸는데 씁니다.

또 대장염이나 악성종양에 쓰기도 합니다. 또한 잎과 꽃에 있는 로비닌은 오줌내기작용,특히 핏속의 잔여 질소량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3.뿌리(갈근)


뿌리의 이소플라본화합물은 진경작용이 있습니다.

특히 이 작용은 다이드제인이라는 성분에서 세게 나타나는데 이 것은 편두통, 고혈압, 협심증 등 여러가지 대사기능 부전증에 써 본데 따르면 심장의 혈관을 확장하여 70~80%의 환자들한테서 치료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칡뿌리는 한방에서 땀을 나게하고 열을내리는 약으로 이름높습니다.

열병이나 목안이 마르고 머리가 아픈데, 편도선염, 당뇨병, 어혈이나 상처를 낫게하는 데도 씁니다.

 

 

칡의 복용방법


     칡은 생칡을 직접 즙을 내서 마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경우엔 기계로 생칡을 짜서 만드는것으로 1주일이내에 먹여야합니다.
     두번째로는 즙을 내서 마시는것으로 고온,고압의 기계를 이용해서 칡의

     성분을 90%이상 뽑아낸 팩형태의 즙입니다.
     보통 이경우를 가장 많이 먹게되며, 흡수나 효능, 현실적인면에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