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과차의 효능과 만드는 법
모과는 중국이 원산지이며 열매를 처음 보는 사람은 세번 놀란다고 합니다. 못생겨서 놀라고 못생겼지만 향이 좋아서 놀라고 이렇게 좋은 향에 맛이 매우 고약해서 놀란다는 것입니다. 향이 매우 좋아서 방향제로도 사용하기도하지만 맛은 시고 떫어서 생과로 먹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보통 모과차로 많이 만들어서 먹는데요. 모과차 효능으로 대표적인게 감기에 좋은것으로 많이 알려져있습니다. 모과차는 그밖에도 피로회복, 소화를 돕고 숙취해소 등등 좋은 효능들이 많은데요. 모과차의 효능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하고 마지막에는 모과차를 만드는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우선 모과차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자
모과차 효능
■ 감기와 목보호에 좋습니다.
모과에는 사포닌, 사과산, 구연산,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등이 들어있어서 감기에 좋은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또한 기관지 질환에 효과적인데요 감기예방과 공기가 건조하여 목이 아플때, 기침가래에 좋다고합니다. 한방에서는 감기, 기관지염 등으로 기침을 하는 증상에 약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침에는 마른모과를 5~10g 정도를 물 200cc정도에 넣어 물이 반으로 줄때까지 달여서 하루에 3번정도 마시면 기침이 나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몸이 피로를 느끼실때 모과차를 한잔 드셔보세요. 모과차에는 사포닌, 구연산, 비타민C가 풍부해서 피로회복에 좋다고합니다. 그리고 평소에 쉽게 먹을 수 있는 브로콜리와 마늘도 피로회복에 아주 좋은 식품이라고합니다. 브로콜리는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많은 비타민이 들어있어 피곤한 몸에 활력을 불어줍니다. 마늘은 스태미너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있으며 마늘의 스코르디닌 성분이 비타민B의 작용을 높여주고 에너지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기때문에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 임신으로 인한 입덧에 좋습니다.
여성들이 임신을 하면 입덧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럴때 모과차를 마시면 괜찮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합니다. 입덧의 원인이 되는 위장장애를 완화시켜주기때문입니다. 모과의 신맛이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해 소화기능을 좋게하기떄문에 속이 울렁거릴때 모과차를 마시면 조금이나마 속이 편안해집니다.
■ 설사병에 좋습니다.
모과에는 5%의 당분과 칼슘, 칼륨, 철분 등의 무기질이 많이 함유된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특히 떫은 맛을 내주는 탄닌 성분이 피부수렴작용이 있어서 설사병에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 기력회복에 좋습니다.
모과는 힘줄과 뼈를 튼튼히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근육이 저리고 아플때 약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뼈와 근육의 약화로 통증이 잦은 노인분들에게 좋다고합니다.
■ 그밖에 모과차 효능들
모과차의 그밖에 효능들로는 주독을 풀어주어 숙취해소에 좋고 신진대사를 도와준다고합니다. 또한 모과는 향이 좋아 모과 열매를 두면 천연방향제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 모과차를 마시면 안좋은 사람들
모과차는 수렴작용을 하여 설사병에 좋지만 변비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좋지가 않습니다. 또한 모과는 소변의 양을 줄여주어 신장질환이 있는분들은 드시지 않는것조 좋다고합니다.
모과차 만드는 방법
재료 : 마른 모과 4조각, 물 4L, 생강 2톨, 계피, 꿀(설탕) 약간
◆ 냄비에 모과와 물 4리터를 넣고 1/3로 줄어 들때까지 끓입니다.
◆ 여기 계피를 넣고 다시 1/3로 줄어 들때까지 끓이다가 생강을 넣고 5분정도 더 끓입니다.
◆ 다 끓인 모과차를 체에 잘 걸러서 설탕이나 꿀을 타서 마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