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직분자들, 그 소명의 배경
총각 목사 안수 성경적 이해
이석봉 목사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 일꾼들을 세우시는 일에는 몇 가지 법칙이 있음을 성경은 말한다. 그러한 법칙들은 우리가 어떻게 적용하여야 하는가를 살펴보기로 하자.
1. 제사장은 아론의 자손만이 가능했다. 하나님이 모세에게 명령하신 내용이다.
"아론에게 거룩한 옷을 입히고 그에게 기름을 부어 거룩하게 하여 그로 내게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게 하라 너는 또 그 아들들을 데려다가 그들에게 겉옷을 입히고 그 아비에게 기름을 부음같이 그들에게도 부어서 그들로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라 그들이 기름 부음을 받았은즉 대대로 영영히 제사장이 되리라."(출 40:13-15)
제사장은 아론이라는 특정인의 가계에서 시작된다. 그리고 그들에게 제사장 옷을 입힌다. 그리고 기름을 부어 제사장 직임을 하게 하였다.
2. 사사는 이스라엘의 부르짖음으로 세워졌다. 사사(히, 쇼페팀)란 문자적으로는 단순히 재판관(Judge)이란 뜻이다. 따라서 문자적으로만 보면 재판관의 기능을 담당했던 모세, 여호수와는 물론 왕국 시대의 모든 왕들도 다 사사이다. 그러나 성경적으로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여호수아 사후 사울의 등장이전까지의 혼란 시대에 비정규적으로 하나님의 소명에 의해 백성들을 다스리고 비상시에는 군사적인 지도자로 자기 출신지역 등을 구원하고 잠시 통치자의 역할을 감당했던 이상의 사람들만을 사사라 칭한다. 사사들의 신분과 직업은 다양했으며 임무가 끝나면 대부분 제자리로 돌아갔으며 세습되지는 않았다.
어떤 학자들은 기드온의 아들로서 제 스스로 왕이 되어 악정을 행한 아비멜렉은 하나님의 소명이나 인정이 전혀 없으므로 사사로 간주하지 아니하며 또 사사시대 말기의 엘리와 사무엘은 사사의 성격보다 제사장적 성격이 더욱 강하므로 사사로 간주하지 않아 사사에서 제외시키는가 하면 다른 학자들은 사무엘은 사사기에 기록되지 않았으나 그의 다스림으로 보아(삼상 7:15) 마지막 사사로 간주하고 사무엘의 두 아들 요엘과 아비야도 사사로 부른다.(삼상 8:1-2)
* 사사기에 기록된 사사들이다. 옷니엘(삿3:7-11)--->에훗(삿3:12-30)--->삼갈(삿3:31이하)--->드보라(삿4-5장)--->기드온(삿6:1-8:32)--->돌라(삿10:1-2)---> 야일(삿10:3-5)--->입다(삿10:6-12:7)--->입산(삿12:8-10)--->엘론(삿12:11-12)--->압돈(삿12:13-15),삼손(삿13-16장)등이 있다
이스라엘의 최초의 사사(삿 3:9-11)는 옷니엘(B.C1383-1335)로 갈렙의 조카이다. 세워진 과정을 보면 외침으로 인하여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한 구원자를 세워 구원하게 하시니 그는 곧 갈렙의 아우 그나스의 아들 옷니엘이라 여호와의 신이 임하셨으므로 그가 이스라엘 사사가 되어 나가서 싸울 대에 여호와께서 메소보다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을 그 손에 붙이시매 옷니엘의 손이 구산 리다사임을 이기라."(삿 3:9-10) 라고 했다.
사사는 외침을 막기 위해서 백성이 부리짖어 기도한 응답으로 세워졌다.
왕을 세우기 이전에 지도자로 세워 이스라엘을 보호하였던 직분이다.
3. 선지자는 제사장 가문의 엘가나의 가정에서 시작되었다. 엘가나와 한나 부부 사이에서 사무엘이 태어난다. 하나님께 구하여 낳았기 때문에 그 뜻을 지닌 사물엘로 이름을 지었다. 사무엘은 젖을 뗀 후 하나님게 바치기로 서원하여 제사장 엘리 앞에서 하나님을 섬기게 되었다.(삼상 1:19-2:12)
세워진 과정은, 첫째, 사무엘을 드리기로 하나님께 기도하였더니 허락하신 것이다.(삼상 1:27) 둘째, 하나님께서 사무엘을 여호와의 전에서 이스라엘 중에서 할 일을 약속하셨고(삼상 3:11), 사무엘이 자라매 하나님이 함께 하셔서 그의 말이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않게 하시고 선지자로 세우신다.(삼상 3:19-20) 사무엘은 선지자로서 이스라엘을 다스렸다.(삼상 7:15) 그리고 사무엘이 늙게 되어서 자식들을 사사로 세워 다스리게 하였다.(삼상 8:1, 2)
4. 왕은 장로들의 요청으로 세워졌다. 사무엘이 사무엘의 아들들을 사사로 세워 다스리게 하였으나 사무엘의 행위를 따르지 아니하므로 장로들이 왕을 세워줄 것을 요청한다. 사무엘은 기뻐하지 아니하여 하나님께 기도한다. 하나님의 응답이다.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백성이 네게 한 말을 다 들으라 그들이 너를 버림이 아니요 나를 버려 자기들의 왕이 되지 못하게 함이니라"(삼상 8:8) 이리하여 베냐민 지파 기스의 아들 사울이 외모가 준수하고 키는 모든 백성보다 어개 위는 더하여서 합당하게 여기고(삼상 9:2 기름 부어 왕으로 세웠다.(삼상 10:1)
세워진 과정을 보면 왕을 세우는 것을 하나님은 기뻐하지 아니하셨지만 장로들의 뜻을 살려 허락하셨다는 것이다.
5. 예수님의 12 제자는 직접 불러 세우셨다. 누가복음 9장 1-2절은 "예수께서 열두 제자를 불러 모으사 모든 귀신을 제어하며 병을 고치는 능력과 권세를 주시고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며 앓는 자를 고치게 하려고 내어 보내시며"라고 하셨다. 그들의 직업은 대부분이 어부였고 마태는 세리였으며 누가는 의사였다.
세워진 과정은, 첫째는 주님이 직접 부르신 것이고, 둘째는 귀신을 제어하고 병을 고치는 능력과 권세를 주신 것이다.
6. 초대교회 일곱 일꾼은 공개로 세웠다. 초대교회가 복음을 전파하면서 구제하는 일이 많아지므로 일의 분담을 위해서 7 사람을 사도들이 기도하고 안수하여 세운다.(행 6:6)
세워진 과정은, 첫째, 공개적이며, 둘째, 그들이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들이었다는 것이다.(행 6: 5)
7. 감독과 집사는 자격을 제시하고 공개로 세웠다.
1) 감독의 자격, 감독은 책망할 것이 없으며 한 아내의 남편이 되며 절제하며 근신하며 아담하며 나그네를 대접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오직 관용하며 다투지 아니하며 돈을 사랑치 아니하며 자기 집을 잘 다스려 자녀들로 모든 단정함으로 복종 하는 자라야 한다고 했다.(딤전 3:1-4) 그리고 새로 입교한 자도 말찌며 외인에게서도 선한 증거를 얻은 자라야 한다고 했다.(딤전 3:6-7)
2) 집사의 자격 (1) 남자 집사, 남자 집사는 단정하고 일구이언을 하지 아니하고 술에 인박이지 아니하고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고 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야 할찌니 먼저 시험해 보고 세우라고 했다.(딤전 3:8-10) 또한 한 아내의 남편이 되어 자녀와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라야 한다고 했다.(딤전 3:12) (2) 여자 집사, 여자 집사도 단정하고 참소하지 말며 절제하며 모든 일에 충성된 자라야 한다고 했다.(딤전 3:11)
8. 목사는 어떻게 세우는가 이다. 목사직은 감독직의 하나요 자격은 디모데전서 3장 6-7절에 나타난 감독의 자격에 준한다. 감독이란 치리와 강도하는 목사와 치리하는 장로를 합한 용어로 풀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감독의 자격에서 "한 아내의 남편이 되며"라는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결혼 자여야 한다는 말로 새길 수 있다.
혹 어떤 이는 바울 사도를 거론하면서 독신으로 얼마든지 사명을 감당할 수 있으므로 총각 목사 안수가 합당하다고 한다. 그러나 바울의 경우는 독신으로 일생을 바친 서원자이다. 이로써 일평생을 독신으로 서원한 자는 총각 안수도 타탕하다고 본다. 그러나 서원하지 아니한 사람은 반드시 가정을 가진 후에 안수하여 목사의 일을 하게 하는 것이 성경의 순수한 가르침이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군목은 성경 기록 이후에 세워진 제도이므로 군대에서 목회 활동을 하도록 돕는다는 의미에서 교회(총회)의 결의에 의하여 결혼을 전제로 안수하여 세움이 합당하다고 본다.
중요한 것은 어떤 직분의 직임을 시행함에 있어서, 첫째로 성경의 가르침이 무엇이냐이고, 둘째로 그 시행이 성경사적이냐?(성경의 기록으로부터냐?), 아니면 교회사적이냐?(성경 기록 이후로부터냐?)가 중요한 것이다. (2012.1.2. 리폼드뉴스)
이석봉 목사님은 수원신학교에서 성경원어인 헬라어와 히브리어를 가르치고 있다. 미국 하와이에 있는 신학대학교에서 13년간 가르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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