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의 은혜/신앙,시사,목양 칼럼

성경 속에 들어 있는 과학 정보들 (10) - 유전법칙

에바다. 2012. 8. 24. 12:04

성경 속에 들어 있는 과학 정보들 (10)

유전법칙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딤후3:16-17).


유전법칙은 1865년 오스트리아의 식물학자인 멘델(Mendal,1822-84)에 의하여 발견된 법칙으로 유전에는 일정한 법칙이 있다는 것을 완두콩으로 실험으로 입증하였다.


그는 1865년 ‘식물 잡종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을 통하여 유전법칙 (Mendelism)을 발표 하였는데 이 논문에는 현대 유전학의 기초를 이루는 유전원리가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멘델은 그가 일하던 수도원 뜰에 완두콩을 8년 동안 재배하면서 자손이 어떤 형질을 나타내는지를 조사한 결과 유전에는 일정한 법칙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멘델은 사람의 몸에는 부모의 형질 (유전적 특성)을 자식에게 전하기 위한 작은 알맹이가 있고 이것이 씨에도 들어 있다고 생각하였다.


멘델의 법칙은 3대 법칙으로 우열(優劣)의 법칙, 분열 (分裂)의 법칙, 독립(獨立)의 법칙이 있다. 생물의 여러 가지 형태나 성질 가운데 유전되는 특징을 유전형질(遺傳形質)이라고 하며 그 형질 중에서 서로 상반되는 형질을 대립(對立)형질이라고 한다.


멘델은 대립관계에 있는 키가 큰 완두와 키가 작은 완두를 교배(交配)하여 씨를 맺게 하고 그 씨를 뿌려 길러보았더니 모두 키가 큰 완두만 나타났다. 여기서 키가 큰 형질을 우성(優性)이라고 하고 키가 작은 형질을 열성(劣性)이라고 한다. 그러니까 우성의 형질을 가진 것과 열성의 형질을 갖는 것을 교배(交配)시키면 자식 대(잡종 1세대)에는 우성의 형질을 갖는 것만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를 우열의 법칙이라고 한다.


그 다음으로 멘델은 우성의 형질을 갖는 자식의 씨를 뿌려보았더니 그 손자 대(잡종 2세대)에서는 키가 큰 것만이 아니라 키가 작은 것도 나타났다. 그런데 그 나타나는 우성과 열성의 비율이 정확하게 3:1로 나타났다. 이것을 분리의 법칙이라고 한다.


이어서 멘델은 두 쌍의 형질을 함께 시험하여 보았다. 즉 완두의 씨가 둥글고 노란색인 것과 주름지고 녹색인 것을 교배시켰더니 그 자식 대에는 전부 둥글고 노란색인 것이 나타났고 그 다음 손자 대에서는 둥글고 노란색인 것이 9, 둥글고 녹색인 것 3, 주름지고 노란색인 것 3, 주름지고 녹색인 것 1의 비율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하나의 형질이 다른 형질과 전혀 관계없이 유전하는 것을 독립의 법칙이라고 한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성경에는 이미 유전의 법칙이 실용화되었음을 보여주는 기록이 나와 있다.


창세기 30장에 보면 야곱의 외삼촌인 라반은 욕심이 많은 사람으로 야곱과의 14년 동안의 계약이 종료되어 야곱이 자기의 고향으로 돌아가게 해달고 간청함에도 불구하고 놓아주지를 아니하고 더 고용하려고 만류하였다.


그러면서 제안하기를 네 품삯을 정하라 그러면 네가 요구하는 품삯을 주겠다고 할 때 야곱은 “외삼촌께서 내게 아무것도 주시지 않아도 나를 위하여 이 일을 행하시면 내가 다시 외삼촌의 양 떼를 먹이고 지키리이다. 오늘 내가 외삼촌의 양 떼에 두루 다니며 그 양 중에 아롱진 것과 점 있는 것과 검은 것을 가려내며 또 염소 중에 점 있는 것과 아롱진 것을 가려내리니 이 같은 것이 내 품삯이 되리이다. 후일에 외삼촌께서 오셔서 내 품삯을 조사하실 때에 나의 의가 내 대답이 되리이다 내게 혹시 염소 중 아롱지지 아니한 것이나 점이 없는 것이나 양 중에 검지 아니한 것이 있거든 다 도둑질한 것으로 인정하소서”(창30:31-33) 라고 하자 라반은 야곱의 요구를 그대로 받아들였다.


그래서 라반은 숫염소 중에서 얼룩 무뉘 있는 것과 점 있는 것을 가려내고, 암염소 중에서 흰 바탕에 아롱진 것과 점 있는 것을 가려내고, 양 중의 검은 것들을 골라내어 자기 아들들에게 주었다. 그러니까 야곱이 맡아서 기를 가축은 온통 흰색을 가진 것들만 남게 된 것이다. 야곱의 품삯은 양이나 염소 중에서 아롱진 것, 검은 것, 점 있는 것이 태어나야 야곱의 몫이 되고 흰색만 태어나면 야곱의 몫은 아무 것도 없게 된다.


그렇다면 야곱은 무슨 의도로 이런 제안을 하였을까? 야곱은 동물의 유전에 대하여 어떤 지식을 가지고 있었을까? (다음 주)


-교회연합신문칼럼(창조론과진화론)-


♡주의 사랑으로 오늘도 행복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