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적, 개혁적 영성의 조화
![](https://t1.daumcdn.net/cfile/cafe/193B05344EF54DF207)
|
▲소강석목사 새에덴교회,시인 |
우리 사회는 진보와 보수, 혹은 개혁과 수구세력이 갈등과 충돌을 일으키며 사회 곳곳에서 파행을 빚을 때가 많다. 보수진영에서는 진보진영을 빨갱이라고 말하고 진보진영에서는 보수진영을 수구꼴통이라고 공격하며 수평선을 달린다. 서로가 자기 성향에 맞는 정보만 취사선택하며 단죄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 성향이 교회 안에서도 두 갈래로 나타나며 갈등을 일으킬 때가 있다. 똑같은 예수를 믿고 같은 신앙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좌우 노선의 분명한 선을 긋고 서로를 공격한다.
겉으로는 전통 보수와 진보 개혁을 외치며 정의로운 싸움을 하는 것 같지만 결국 충돌 후에 남는 것은 공멸일 뿐이다. 그러므로 한국교회는 보수적, 개혁적 영성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과 수선대후(守先待後)라는 말처럼 좋은 전통은 잘 지켜 후손에게 전해주고 동시에 지속적인 개혁을 통해서 교회와 신앙이 날로 새로워져야 한다. 그럴 때 보수와 개혁적 가치가 공존하는 균형 있는 교회와 사회를 이룰 수 있다. 그대여, 극단적으로 치우친 영성을 소유하고 있는가, 아니면 보수와 개혁적 영성의 조화를 이루며 새로운 하나됨의 길을 창조하고 있는가.
-기독신문 비전충전-
♡주의 사랑으로 오늘도 행복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