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어도 한국에서 성형은 이제 ‘미용 활동’ 중 하나다. 한 성형외과의 대형광고판 앞으로 사람들이 지나가고 있다.
외모지상주의 시대, 성형(成形)은 죄인가
‘하나님께서 지으셨는데…’ 크리스천들의 고민
한 TV 드라마에 유명 여자 배우가 등장한다. 누가봐도 예쁜 얼굴. “어쩜 저렇게 예쁠 수가 있니.” 엄마의 감탄을 새침한 딸이 받아친다. “저거 다 고친 거야, 엄마. 속지 마.”
성형수술이 흔치 않던 시절, 유명 연예인의 ‘커밍 아웃’은 그것 자체로 화제였다. 당시로선 코나 눈을 고쳤다는 고백이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형이 대세가 된 요즘, 상황은 변했다. ‘손 대지’ 않았다는 것이 오히려 더 이슈가 된다. 급기야 딸 생일에 쌍꺼풀 수술을 선물했다는 아빠까지 등장했다. 남자라고 예외일 수 없다. 화장도 하는데 성형, 그까짓 것 쯤이야. 이제 성형은, 적어도 한국에선, 일반적인 ‘미용 활동’ 중 하나다.
문제는 크리스천이다. 하고는 싶은데, 왠지 찜찜하다. ‘신체발부수지부모’가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의 이야기라지만, 그래도 크리스천들에겐 창조라는 흔들리지 않는 믿음이 있다. 행여 ‘칼’을 댔다가 하나님이 벌을 내리시면 어쩌나. ‘천국 문 앞에서 하나님이 날 못 알아보시면 어떡하지?’. ‘에이, 말도 안 돼’ 하면서도 ‘혹시나’ 한다. 주변 시선도 의식된다. 우리나라, 그 중에서도 교회는 아직 보수적이다.
“자신감 찾을 수 있는 수단” VS “성형이 성형을 부른다”
사람들 생각은 어떨까. 물론 찬반이 갈린다. 찬성하는 쪽에선, 일단 ‘생존’과 관련된 거라 어쩔 수 없다는 주장이 있다. 외모, 안 본다지만 어디 그런가. 우월한 ‘스펙’으로 서류심사 통과해도 면접만 들어가면 추풍낙엽이다. “예쁜 사람들만 대접받는 더러운 세상…, 밥벌이 하려면 성형이라도 해야 한다”는 게 이들의 처절한 절규다. 사회를 바꿀 수 없다면, 사회에 맞춰 살아야 한다는 현실주의자들이다.
또 하나는 정신적인 차원이다. 고쳐서라도 자신감을 찾을 수 있다면 굳이 반대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외모에 대한 자신감 상실로 사회에 적응조차 하지 못할 바에야 차라리 성형이 백 번 낫지 않냐는 주장이다. 때론 성형외과가 마음의 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교회 못지 않은 치유처가 될 수도 있다고 이들은 말한다.
반대도 만만찮다. 우선 얻는 게 있으면 반드시 잃는 게 있다고 이들은 강조한다. 예를 들어 뼈를 깎으면 피부와는 달리 쉽게 피가 멋지 않는단다. 뼈에서 계속 피가 나오기 때문에, 비록 외모는 이전보다 예뻐질지언정 몸에는 심각한 부작용이 생긴다는 것이다. 턱을 깎은 한 20대 여성은 수술 뒤에도 출혈이 멈추지 않았고, 결국 이 피가 목을 짓눌러 호흡곤란으로 사망했다는 섬뜩한 예화도 든다.
약간의 성형은 괜찮지 않냐는 의견에도, 반대론자들은 성형이 성형을 부른다고 반박한다.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어서 눈을 고치면 코를 고치고 싶고, 코를 고치면 입을 고치고 싶은 게 바로 인간이라고 이들은 지적한다. 더 아름다워지고 싶은 욕망이 끝내 ‘성형중독’을 낳고, 이는 외모보다 더 아름다워야 할 우리 인생을 파괴한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미의 기준은 시대마다, 그리고 나라마다 달라 성형을 통해 예뻐진다 해도 언젠가 미의 기준이 달라지면, 다시 성형을 해야 할지 모른다고 이들은 경고한다.
▲성형에 대한 찬반 의견이 서로 엇갈리고 있다. 자신감 고취 등을 이유로 찬성하는가 하면, 성형은 또 다른 성형을 부른다며 반대하기도 한다. ⓒ김진영 기자
성경적으로 죄는 아니나, 과도한 성형은 금물
신학자와 목회자들은 어떨까. 결론부터 말하면, 정도의 차이는 있었으나 성형을 굳이 죄라고까지 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그것이 삶에 자신감을 찾는 차원을 넘어 집착에 이른 것이라면, 이는 반드시 경계해야 할 것이라는 것에 모두가 동의했다.
배본철 교수(성결대)는 “치료를 목적으로 성형을 택할 수 있는 것이기에 성형을 반드시 죄라고 규정할 수는 없다”며 “개인마다 하나님께서 깨닫게 하시는 죄의 범위가 다르다. 그래서 성형도 누구에겐 그저 미용의 하나일 수 있는 반면, 누구에겐 심각한 죄로 인식될 수 있다. 죄의식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박형용 박사(서울성경신학대학원대학교 총장)도 “성형 자체를 죄라고 할 수 없다”고 했다. 치료의 수단인 성형은 죄가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뿐만 아니라 그는 “성형도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라고 했다. 다만 박 박사는 “치료가 아닌 다른 의도로 성형을 하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고유의 특성을 보존하는 것이 좋다. 남들이 보기에 민망할 정도의 외모가 아니라면 성형은 신중히 생각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김성영 박사(전 성결대 총장)는 故 김준곤 목사의 일화를 예로 들며, 크리스천이라면 성형을 일반인들보다는 좀 더 신중히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박사에 따르면 故 김준곤 목사는 금식기도로 몸이 지친상태에서 계단을 내려오다 허리를 다친 적이 있다. 당시 시급히 수술이 필요한 상황이었는데도 김 목사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몸에 함부로 칼을 댈 수 없다며 수술을 미뤘다. 그러나 결국 수술을 받았고 김 목사는 회복될 수 있었다.
김 박사는 “비록 수술을 받았지만 크리스천으로서 하나님의 창조를 얼마나 소중히 생각했는지 김 목사를 통해 알 수 있다”며 “크리스천이라면 자신의 몸을 소중히 여겨야 하고, 하나님께서 왜 나를 이렇게 창조하셨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신약학자인 최갑종 교수(백석대)는 “신약성경 어디에도 성형에 대한 언급이 없다”며 “따라서 성경적으로 규정할 수 없는 부분이다. 개개인이 고민해서 선택해야 할 문제다. 교회나 교권이 관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고 했다.
목회자인 박요한 목사(성암교회)도 “신앙이 있어도 예뻐지고 싶어하는 마음은 다 같다고 생각한다”며 “창조섭리를 이유로 성형에 반대하고 싶지는 않다. 크리스천들도 사회의 한 구성원이기에 사회적 요구에 적응해야 할 때가 있다. 성형은 개인의 양심에 맡겨야 한다. 과거의 가치관으로 성형한 이들을 정죄해서도 안 된다”고 주장했다. (2011.6.30. 크리스천투데이 / 김진영 기자)
“성형의 행복은 잠깐… 진짜 고칠 건 영”
국내 성형분야 1세대 남궁설민 원장 인터뷰
파티마병원 남궁설민 원장. 그는 “아름다움은 결코 겉모습에만 있지 않다”며 “진짜 아름다워야 할 건 육보다는 영”이라고 말했다. ⓒ김진영 기자
파티마의원 남궁설민 원장은 한때 유명한 성형외과 의사였다. 1970년대 후반, 우리나라에 성형이라는 개념조차 생소하던 시절, 그는 일본의 발전된 성형술을 들여와 성형의 대중화를 꾀했다. 당시 급속한 경제성장은 성형에도 날개를 달았다. 사회로 진출하는 여성들이 늘면서 성형외과를 찾는 발길이 많아졌다. 남궁설민 원장은 바로 그 중심에 있었다. 스스로 자신을 성형의 ‘원조’라 일컫는 이유다.
그의 성형술은 빠르게 입소문을 탔다. 선이 굵은 서구적 미(美)에서 벗어나 섬세한 동양적 미를 추구한 것이 주효했다. 연예인들을 비롯해 사회 저명인사들이 그를 찾았다. 이름만 대면 알 만한 사람들이다. 눈코뜰새 없었다. 그의 손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줄을 섰다. 부와 명예가 그를 따랐다.
그가 말한 “강권적인 붙드심”이 찾아온 건 이 무렵이었다. 지인을 통해 알게 된 한 아주머니가 “예수 한 번 믿어 보라” 했단다. 처음엔 시큰둥했다. 증거 없인 믿을 수 없다는 게 평소 신념이었다. 그러나 이 신념은 곧 무너졌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가 치료하는 환자가 쇼크로 사망 직전까지 가는 일이 발생했다. 이 환자가 죽으면 지금까지 그가 쌓아올린 모든 것이 순식간에 무너질 수도 있었다. 눈 앞이 캄캄했다. 그 순간, 알 수도 없고 보이지도 않는 누군가를 향해 그는 두 손을 모았다. 살려달라고, 도와달라고 간절히 기도했다. 기적적으로 환자는 사망하지 않았다. 주루룩 눈물이 흘렀다. 그가 하나님을 만난 순간이었다.
이 때부터 바뀌었다. 성형이 옳은 것일까, 의문이 생겼다. 이전처럼 환자의 요구대로, 바꿔 달라는 대로 다 해줄 수 없었다. 이유는 몰랐다. 그저 마음에 걸렸다. 기도하며 하나님께 답을 구했다. 그러다 ‘모든 직업은 하나님께서 만드셨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그렇다고 달라진 게 없는 건 아니다. ‘무엇을 위해 성형을 하는가’라는 의사로서의 근본적인 자세가 바뀌었다. 이전처럼 돈을 위해, 명성을 위해, 무엇보다 겉모습만을 위해 칼을 들진 않았다.
성형 없애자는 건 지나친 발상이지만 과도한 건 문제
눈 고친 뒤 코 고치고, 코 고친 뒤… 성형이 성형 불러
“성형을 아주 없애자는 건 지나친 발상이죠. 필요한 곳이 있습니다. 다만 지금과 같은 과도한 성형은 좀 문제가 있다고 봐요. 성형이 이렇게 성행하게 된 건, 외모지상주의 때문이죠. 겉모습만을 보고 사람을 판단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름다움은 결코 겉모습에만 있지 않아요. 사람에게 영과 육이 있다고 봤을 때, 진짜 아름다워야 할 건 육보다는 영이죠. 영이 육을 지배하기 때문입니다.”
외모지상주의…. 그는 혀를 찼다. 한국이 특히 심하다고 했다. “성형공화국”이라는 말까지 했다. 자신을 찾은 많은 사람들이 완전히 새 사람이 되길 원했단다. 적어도 그런 기대를 품고 병원을 찾는다고. 특히 여자들이 심하다고 했다. 그의 농담을 빌리자면, 여자들에게 있어 거울이 없는 천국은 곧 지옥이다. 그만큼 외모에 민감한 게 바로 여자다. 욕망에 끝이 없다는 것도, 그는 환자들을 보며 절감했다. 눈을 고친 이가 코를 고쳤고, 코를 고친 이가 입을 고치려 병원을 찾았다고 했다. 성형이 성형을 부른다는 말, 그는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그래도 이들을 비난하거나 정죄하지 않는다. 이들을 성형으로 내몬 사회를 탓할 뿐이다. 경쟁에서 낙오된 자가 삶에서도 낙오되는 냉엄한 사회, 사람들은 죽지 않기 위해 얼굴을 고치려 한다는 게 남궁 원장의 생각이다.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려면 일단은 예뻐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측은한 마음이 든다. 오죽하면 얼굴을 고치려 할까. 남궁 원장은 깊은 숨을 내쉬었다.
“성형외과는 일종의 정신외과라고 할 수 있어요. 사람들은 얼굴을 고치려 성형외과를 찾지만 실제론 열등감에서 해방되길 원합니다. 내가 남보다 못생겼다는 열등감, 미인이 되면 이 열등감에서 벗어날 수 있으리라는 희망…. 그러므로 이들에게 성형외과는 정신외과죠. 하지만 그런다고 행복해지진 않아요. 얼굴을 고치면 행복해질 것 같지만, 그건 잠깐입니다. 진짜 행복은 얼굴을 고친다고 해서 오는 게 아니기 때문이죠.”
“창조 그대로가 아름다워… ‘성령 수술’을 더 믿으라”
남궁 원장은 성형외과 의사로 수많은 사람들의 얼굴을 고쳤다. 그러면서 한 가지 알게 된 것이 있다.
“사실 성형을 하면 언뜻 예뻐 보이지만 그 사람이 원래 가지고 있던 매력은 사라지는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코가 조금 들린 사람은 그 나름대로 매력이 있어요. 비록 코가 들렸지만, 그래서 남들과 다른 하나를 갖고 있는 셈이죠. 그걸 고쳐서 오똑한 코로 만들면, 보기에는 예쁠지 몰라도 그저 남들과 비슷한, 많은 코 중에 하나가 돼버리는 겁니다. 개인적으론 하나님의 창조 그대로가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해요.”
세상에는 장미도, 백합도, 들국화도 있다. 저마다 고유한 향기와 모양이 있다. 그래서 장미가, 백합이, 들국화가 더 예쁘다고 할 수 없다. 남궁 원장은 사람도 이와 같다고 했다. 이걸 느끼고 마음 깊이 깨달아야 할텐데, 자신이 소중한 존재라는 걸, 독특한 향기와 매력이 있다는 걸 알았으면…. 그는 마치 기도하듯 두 손을 모았다.
일선에서 물러나, 고통받는 이들 위해 암치료 나서
10년 전부터 남궁 원장은 성형 일선에서 물러났다. 아주 손을 뗀 건 아니지만, 현재 그의 중심 분야는 암치료다. 고통받고 외로운 사람들을 돕고 싶다는 마음에서 암치료를 선택했다. 아직 시작 단계지만, 성형을 처음 배웠던 그 때처럼 열의에 차 있다. 그는 매우 도전적이고, 또 한 번 시작하면 끝을 보는 인물이다. 황무지와 같았던 국내 성형분야를 개척해 성공을 거둔 것도 그의 이런 성격 덕분이다. 그는 암치료 또한 그렇게 개척해갈 생각이다.
그러면서 그는 “속죄하는 마음으로 산다”고 했다. 이유야 어쨌든 성형을 처음 보급한 인물이 그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 이토록 교회가 많은데, 교회가 거의 없는 일본보다 성형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건 참 안타까운 일인 것 같아요. 그렇다고 성형을 강제로 막을 순 없고, 죄라고 하는 것도 과한 거죠. 개인의 선택에 맡겨야 할 부분입니다. 하지만 한때 성형외과 의사로 한 가지 조언을 하자면, 성형수술보다 우리를 더 아름답게 만드는 건 성령의 수술, 바로 하나님을 믿는 것입니다. 제 인생도 그래서 더 아름다워졌어요. (2011.7.5. 크리스천투데이 / 김진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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